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 제목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줄 단 하나의 책

 

제목을 어떻게 쓸지 고민될 때가 있습니다. 블로그나 이메일, 안내문 같은 걸 쓰다보면 사람의 마음에 드는 문장 쓰는 게 참 어렵다는 걸 느낍니다. ‘제목은 딱 이렇게 쓰면 된다!’는 식으로 해답을 알려줄 참고서를 찾는다면 사전처럼 찾아보기 좋은 책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을 추천합니다.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 책 표지
눈에 띄는 한 줄이 필요할 때 펼쳐보세요!

 

책의 구성과 내용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은 제목으로 쓰기 좋은 2000개의 문장을 목적에 따라 7가지로 나눠 보여줍니다.

 

PASONA 법칙

Problem  문제를 제기하는 카피
Affinity    공감하는 카피
Solution  해결책을 제시하는 카피
Offer       조건을 제시하는 카피
Narrow   특정한 고객을 타깃으로 삼은 카피
Action    행동을 촉구하는 카피

 

PASONA 법칙에 따라 쓴 문장은 시선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입니다.

 

신경쓰고 있는 문제가 있는데 그걸 해결해줄 방법이 있다고 말하면 시선이 가기 마련입니다. 같은 상황을 먼저 겪어본 사람이 이야기한다면 좀 더 집중하게 되겠죠.

 

게다가 쓸모 있는 정보를 알려주는데 그것이 내 상황에 딱 맞는 얘기라면, 그리고 믿을만한 증거까지 제시한다면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옮길 확률이 높아지지 않을까요?

 

책은 상황에 맞춰 적절한 문장을 찾아 쓰기 좋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마다 이 단어는 왜 사용했는지, 어떤 이유로 문장을 이런 구조로 만들었는지 상세하게 설명해줍니다. 기대하는 효과는 무엇인지 설명해주어 응용하기도 좋습니다.

 

그중에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카피’를 몇 개 소개합니다.

 

 

간단함 강조하기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에 따르면 사람은 금방 효과가 나타나는 것에 끌린다고 합니다. 해결한다는 건 익숙하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것이고, 익숙하지 않은 건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행동의 문턱을 낮춰줘야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행동으로 옮길 확률이 높아진다네요. “쉽다”, “간단하다” 이렇게 말해주기만 해도 행동의 문턱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간단히 **하는 방법

카피 유형 중 간단히 무엇하는 방법 예시
쉽고 편하다는 장점을 부각시킨다

'카피 쓰는 법' 을 쓴 카피라이터 이유미 님은 사전에서 유의어를 찾아서 쓰기도 한다네요.

 

쉽다는 느낌을 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쉽게, 순식간에 같은 표현으로 바꿀 수도 있겠죠?

 

 

단 O분으로

카피 유형 중 단 몇 분으로 예시
빠르게 효과를 본다는 장점을 드러낸다

 

 

효율성에 초점 맞추기

어차피 노력하는 거라면 사람들은 비용 대비 효과를 기대한다고 합니다. 5시간 걸릴 일을 30분 만에 할 수 있다거나 배우는 데 6개월 걸리는 기술을 3주 만에 습득할 수 있다고 하는 것처럼요.

 

그래서 저비용, 고효율을 강조하는 카피가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사소한

카피 유형 중 사소한 예시
쉽게 도전할 수 있다는 느낌을 준다

문턱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왠지 안하면 손해보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사람은 이익보다 손해에 더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이게 또 마음을 움직이는 데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절반으로 줄이는

카피 유형 중 절반으로 줄이는 예시
2배로 이득을 본다는 혜택을 전달한다

 

 

마치며

글쓰기는 요리와 같아서, 모아놓은 재료 이상의 것은 쓸 수 없다. ‘좋은 문장’을 쓰기 위해서는 ‘좋은 재료’가 필요하다.

 

글이 써지지 않는 진짜 원인은 의외로 시장 조사 부족이라고 합니다. 프로 카피라이터들도 글을 쓰는 시간보다 소재를 모으거나, 구성을 생각하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길다고 하네요.

 

제목을 어떻게 쓸지 고민될 때는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을 꺼내보세요. 제목 쓰기가 한결 쉬워질 겁니다.  

 

단어장이라고 하지만 참고서처럼 쓰기에도 좋아 보입니다. 제목을 구성하는 아이디어를 파악하면 어떤 식으로 문장을 써야 하는지도 알게 되겠죠. 사람의 선택을 받는 새로운 자신만의 문장을 쓰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도 추천합니다.

《카피 쓰는 법》 : 나만의 카피 단어장을 만들어주는 문장 수집법을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