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집중에 집중하는 시간 관리 도구 '뽀모도로 타이머'

 

살다보면 하고 싶은 게 참 많고, 해야 할 일도 많습니다. 이상하게 갈수록 하루는 짧아지고, 일은 늘어만 갑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크게 나누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할 일을 줄인다. 2 빨리 해서 끝낸다. 오늘은 이 중에서 두번째 방법을 소개합니다. 바로 집중력을 높여주는 시간 관리 도구 뽀모도로 타이머입니다.

 

 

뽀모도로 타이머란?

뽀모도로 타이머는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대학생 때 토마토 모양을 한 요리용 타이머를 사용한 데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입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우선 집중할 일을 정합니다. 그리고 타이머를 사용하여 25분 동안 그 일에만 집중합니다. 그리고 5분 동안 쉬어줍니다. 이것을 1뽀모도로 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4번 반복, 즉 4뽀모도로를 하면 30분 쉬어줍니다. 다른 사용자들의 후기를 보면 하루에 보통 6뽀모도로에서 8뽀모도로 정도로 하는 게 적당해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일주일 정도 해본 결과, 4뽀모도로를 하면 집중하느라 힘이 빠져 적당히 길게 쉬어줄 타이밍이 되고, 6뽀모도로 지나면 집중력이 확 떨어졌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방식이라 사람마다 다를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 하루에 4뽀모도로 씩 2번 한다거나, 50분 집중하고 10분 쉬어주는 식으로 자신에게 맞춰 조절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이라는 거짓말

커다란 시계 위에서 의자에 앉아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
한 가지 일에 몰입해야 다시 집중하기 위해 낭비되는 시간이 없어진다.


일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것에 정신이 팔릴 때가 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과 관련된 사소한 게 떠올라 샛길로 새기도 하고, 메세지를 확인하다가 자연스럽게 SNS를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버려지는 자잘한 시간들이 모이면 정작 집중해야 할 일을 할 시간이 줄어듭니다.


문제는 버려지는 시간보다 더 큰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다시 원래 하던 일을 하기 위해 중간에 끊긴 집중력을 끌어올려야 하는데 여기에 드는 시간과 노력이 만만치 않다는 거죠. 계속 한가지 일에 집중할 때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사실 뇌는 멀티태스킹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한번에 이것 저것 다양한 일을 동시에 하는 것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하나에 집중하는 일을 빠르게 돌아가면서 합니다. 겉보기에는 멀티태스킹하는 것처럼 보이는 거죠. 짧은 시간 동안 빠르게 여러가지 일을 할수는 있지만 에너지 소모가 심합니다. 이렇게 짧은 시간 동안 이일 저일 왔다갔다 하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해보세요. 시선이 다른 곳으로 가기 전에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도록 내 정신을 그곳에 몰두하면 시간 효율이 달라집니다.

물론 정신력 만으론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보조 장치를 사용해 집중을 도와주는 겁니다. 짧은 시간 확 집중해서 일을 하고 잠시 쉬었다가 다시 일을 하는 방식을 몇차례 반복하면 이전에는 질질 끌었던 일들이 보다 짧은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이것이 뽀모도로 타이머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뽀모도로 타이머와 앱

뽀모도로 타이머
눈에 띄는 빨간 면으로 남은 시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태엽을 감아서 사용하는 타이머로 가격은 1만원 정도 합니다. 설정하는 시간 만큼 빨간 면으로 덮이는데 남은 시간이 줄어들수록 빨간색의 면적도 줄어듭니다. 눈에 쉽게 띄어서 시간을 파악하기 좋습니다. 사용하는 동안 틱톡 소리가 나는데 쫒기는 듯한 느낌이 들어 더 집중하게 됩니다. 믈론, 이런 소리가 신경쓰여서 사용이 어려운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럴 분들에게는 뽀모도로 앱을 추천합니다.

소리가 나는 정도롤 설정하기도 좋고, 한번에 4뽀모도로 또는 8뽀모도로 등 원하는 만큼 설정이 가능한 앱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다보면 기록이 쌓이는데 그걸로 하루에 시간을 얼마나 집중하여 보냈는지, 일주일 추이는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으니 시간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고 나면 뿌듯한 마음이 들어 계속 하게 됩니다. 이것이 좋은 습관으로 자리잡아 자연스레 집중과 휴식을 반복하면 전보다 하루를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게 될 겁니다. 시간 관리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면 뽀모도로 테크닉을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