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지금 당장 롤렉스 시계를 사라』 명품을 사면 오히려 부자가 되는 이유

 

절판된 책으로 중고 가격이 10만 원이 넘을 정도로 구하기 어려운 책입니다. 이걸 구해서 읽어볼 사람이 있을까 싶었는데, 다행히 최신 번역판인 '진짜 부자들의 돈 쓰는 법'이 나왔더군요. '지금 당장 롤렉스 시계를 사라'는 제목처럼 욕망하는 것에 돈을 쓰라고 합니다. 명품을 사면 오히려 부자가 되는 이유를 알려주면서요. 다른 재테크 서적과는 사뭇 다르죠. 흥미롭긴 한데,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지금 당장 롤렉스 시계를 사라
욕망의 충족을 통해 부자의 뇌를 만드는 심리적 기전

 

 

사람을 움직이게 만드는 힘, 욕망

위시 리스트나 버킷 리스트처럼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써본 적 있나요? 유럽 여행이나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 미니 쿠퍼처럼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을 적다보면 입가에서 미소가 떠나지 않습니다. 하나하나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뜁니다. 

 

선명한 이미지를 떠올릴 때 비로소 욕망은 사람을 움직이는 강한 힘이 된다

 

'지금 당장 롤렉스 시계를 사라'는 간절히 원하는 게 있다면, 뇌는 그것을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목표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면, 부자가 되기 위한 정보를 감지하여 부자가 되기 위한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신발을 사려고 생각하면 신기하게 그때부터 다른 사람들의 발을 보게 되고, 신발 광고가 눈에 더 잘 들어오는 것처럼요.

 

그런데 실제로는 그렇게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꽤 많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그것이 가짜 욕망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걸 해보면 어떨까 하는 가벼운 흥미나 필요에 의한 의무감.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되겠지,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으로는 뇌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 정도면 없어도 충분히 살겠네 하면서요. 설렘이 느껴질 정도로 욕망을 강하게 자극해야 뇌는 움직입니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나요?

 

돈이 있기 때문에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다. 돈을 사용해서 원하는 것을 손에 넣었기 때문에 행복해지는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은 그러한 본질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단순히 돈 10억을 벌겠다고 생각하면 뇌는 별 감흥이 없습니다. 돈을 갖고 있는 것만으로는 쓸모가 없기 때문이죠. 돈은 단순한 교환권입니다. 뇌는 돈이 아니라 돈에 의해 가능해지는 것에 기뻐합니다. 생각만 해도 두근거리는 것이 있나요. 과감하게 구입하면 이렇게 됩니다.

 

'지금 당장 롤렉스 시계를 사라'에 따르면 간절히 바라는 것들을 손에 넣었을 때의 쾌감을 뇌는 기억한다고 합니다. 그런 감동적인 체험을 계속 하길 바라고, 그게 가능하도록 일의 수준을 높이는 쪽으로 작동합니다. 그 결과, 자동적으로 돈을 늘리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빚을 내서라도 명품 같은 걸 사라는 말이 아닙니다. 당장 부자도 아닌데 무조건 돈을 많이 쓰라는 것도 아니구요. 뇌가 납득할만한 이유, 진심으로 좋아하고 몰두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항상 원하는 기분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하는 걸 손에 넣는 모습을 몇 번이고 상상하며 언젠가는 이룰 거라는 걸 의심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돈을 부른다

'지금 당장 롤렉스 시계를 사라'을 보면 좋아하거나 감사하는 감정을 가질 때 뇌는 쾌락 호르몬으로 가득해진다고 합니다. 이 기분을 유지하기만 한다면 제한 없이 계속 쾌감을 느낄 수 있다면서요. 따라서 감사하는 마음을 계속 가지고 있는다면 인생 전반에 대한 의욕이 높아지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 감사하는 대상을 돈으로 하면 어떨까요. 돈에게 감사한다는 말이 좀 이상하게 들립니다. 하지만 한번 생각해보세요. 명품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먹는 것, 입는 것, 이동 수단 등 돈이 있기에 가능한 것들이 참 많습니다. 각각의 사실에 진심으로 감사할 수 있다면 뇌는 돈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돈이 들어오는 상태, 즉 부자의 길로 우리를 이끕니다. 그 상황에 안락함을 느낄수록 더욱더 안락해지기 위해 우리를 성장시킬 이유가 생기는 겁니다.

 

 

지금 당장 롤렉스 시계를 사라

지금 와서 제목을 다시 보니 처음과는 다르게 다가옵니다.

 

지금 당장 : 기다리던 영화를 개봉하자 마자 보는 것과 한참을 기다렸다가 스트리밍 서비스로 보는 것. 무엇을 선택하겠습니까? 같은 내용이라도 흥미가 생겼을 때 바로 보는 것이 뇌를 몇 배는 더 자극합니다. 욕망의 크기가 가장 클 때, 제 때 체험해야 돈의 가치가 뇌에 각인됩니다. 쾌감이 증폭되고 이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돈을 더 벌기 위해 노력하게 만듭니다.

 

롤렉스 시계를 : 나를 두근거리게 만들고 움직이게 만드는 욕망의 원천. 생각만 해도 힘이 나고 삶에 활기를 불어넣는 나만의 장난감을 찾는다.

 

사라 : 쾌감을 뇌에 각인시킵니다. 그러면 즐거운 경험을 또 하기 위해 뇌는 돈을 부르는 행동을 하게 이끕니다.

 

 

마치며

이런 식으로 명품을 사면 오히려 부자가 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생각의 틀을 깨고, 사고를 확장하게 해줍니다. 동시에 이런 책을 만나면 자신에게 맞춰 조절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지금 당장 롤렉스 시계를 사라'는 돈을 더 현명하게 쓰는 법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들어줍니다. 금액의 크기와 구매 여부를 떠나서, 어떤 것이 삶을 살아가게 하는 힘을 만들어줄까.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찾아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