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그 브랜드를 고르는 이유

 

좋아하는 카페의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커피만 해도 사람마다 찾는 브랜드가 다 다릅니다. 커피를 통해 해소하고자 하는 욕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죠. 잠을 깨기 위해, 친구나 동료들과 대화를 나누기 위해,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면서.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는 사람의 욕망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그걸 해소시켜주려면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욕망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 '균형', '자극', '지배'

사람의 성향은 뇌에 작용하는 도파민, 테스토스테론 같은 신경전달물질 그리고 호르몬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 정도에 따라 욕망하는 것도 달라집니다.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에 따르면 사람에게는 크게 균형, 자극, 지배 3가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균형 : 모든 위험을 피하라!

변화를 멀리하고, 안전을 추구하게 만듭니다.

구매 특징 : 보험 상품, 예측 가능한 것들, 한결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

 

자극 : 새로운 자극을 찾아 나서라!

여행이나 낯선 음식처럼 지루함을 벗어나게 해주는 것들을 찾습니다.

구매 특징 : 개성있는 브랜드, 신제품

 

지배 : 권력을 키워라!

우월감을 느끼게 만들어주는 것들을 찾습니다.

구매 특징 : 지위를 상징하는 제품

 

 

선호하는 제품이 다른 이유

사람마다 3가지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율이 다릅니다. 그래서 관심 있는 정도가 다르고, 선택하는 제품도 달라집니다. 자극 시스템이 강한 사람은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지배 시스템이 강하면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고요. 관심이 큰 만큼 더 비싸고 멋있어 보이는 디자인의 브랜드를 선호합니다.

 

각각의 시스템이 고루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스노보드 같은 스포츠는 자극과 지배 시스템 모두 강한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드릴은 누가 구매를 할까요? 구멍을 뚫어야 하는 사람 모두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욕망에 따라 구매하는 브랜드가 달라집니다.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에 따르면 약한 균형과 강한 지배 시스템을 가진 사람들은 값이 비싸더라도 성능이 뛰어난 드릴을 구매한다고 합니다. 드릴을 사용하면 힘을 아낄 수 있고, 단단한 콘크리트도 뚫는 우월감을 느끼기 때문이죠. 이처럼 제품은 머릿속의 특정한 시스템을 건드릴 때 매력을 발휘하고 그게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욕망의 비밀

 

뇌를 유혹하는 브랜드 만들기

앞서 예를 든 커피처럼 사람마다 다른 브랜드를 고르는 이유가 이제는 이해됩니다. 같은 커피라도 성향에 따라 소비하는 이유가 다르죠. 편하게 휴식을 취하려는 사람(균형)에게는 차분한 음악, 깔끔한 인테리어 같은 게 중요할 겁니다. 자극 시스템이 강한 사람이라면 신메뉴가 자주 출시되는 브랜드를 더 찾겠죠. 무엇을 원하는지 알면, 알맞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는 뇌과학과 심리학을 연구해 마케팅에 접목한 책입니다.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게 만드는 원리와 방법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은 읽어보세요. 책을 보면 구체적인 작동 원리, 그것을 적용하여 브랜드에 녹이는 방법도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2004년에 출판되었음에도 지금도 참고하고 적용하기 좋네요.

 

내가 관심 있는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 안다면, 무엇을 제공해야 할지도 알기 쉽습니다. 효과도 훨씬 크겠죠.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겁니다.